영화를 어떻게 접근해야 영화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영화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을까. 우리는 그러한 의문을 바탕으로 영화를 구성하는 두 서사를 분석하였다.
2. 영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줄거리
쌍둥이 형 찰리는 한 편의 시나리오로 각본상을 거머쥐며 천재작가로 인정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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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의
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의
영화가 같은 이야기를 어떻게 달리 표현하고 있으며, 원작 소설이 영화로 재 탄생했을 때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II.각색이란 무엇인가
연극·영화·텔레비전·라디오 등에서 소설 따위를 원작(원안)으로 하여 극화(희곡화)하는 것을 각색이라 한다. 오늘날에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번역어로도
I.소설과 영화의 관계
하나의 이야기의 작품을 우리는 매체를 달리하며 만난다. 문자매체를 통해, 때로는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만나는 이야기는 같으면서도 다르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늦게 태어난 영화가 소설의 서사구조를 빌어서 문자언어를 영상의 언어로 바꾸는 것을 보아왔다. 영화영상의
●영화 산업의 구조영화 제작 유통 보급 등에 있어서 배급사 투자사 제작사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는 없다.
제작사는 말 그대로 좋은 시나리오를 골라..말 그대로 영화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현재 시네마서비스, 싸이더스(구. 우노필름), 명필름, 좋은영화의 4대 메이저 회사가 영화시장을 선도하고
불구하고 영화제작을 위한 재원 조성 방법은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특히 영화제작에 필요한 제작비 마련은 제작자 개인이 부담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상업영화에서사용하고 있는 고가의 촬영 장비를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 역시 독립영화의 어려운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영화를 손쉽게 언어로 간주했던 이들의 영화언어 개념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들은 쇼트를 단어에, 쇼트의 결합을 문장에, 그리고 영화문법을 언어문법에 상응하는 단위로 보고 영화와 언어를 동일한 구조로 파악했다.” 서인숙,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1. 한국영화계의 배급구조와 배급방식
우리나라의 영화 배급구조는 할리우드 메이저 직배사를 중심으로 국내 방화(한국영화) 배급전문사에 의해 70여개 극장스크린에 공급되는 직배(직접배급)와 간접배급 형태의 이원적 배급체제로 돌아가고 있다.
특히 외화 중심의 배급구조를 띤 국내의 경우, 서
영화화는 One Source의 변용 과정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고찰하였다. 이전의 발표팀들은 One Source의 연극과 영화를 비교하며 각각의 장르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 장르적 특성으로 인한 One Source의 변용 양상, 또 원작의 변화를 가져오는 그 외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OSMU’는 그 개념 자체